출산전 보건소방문😯

2020. 1. 27. 12:11육아&산모교실&이벤트🥰🥰

반응형

설 연휴 전 보건소를 미리 방문했다.
보건소 일층에 들어서면 왼쪽편에 모자보건실이 있다.
양산시 보건소는 둘째 부터 산후도우미 100프로 지원 이라고 하는데 무조건 지원금이 나온다는말인가????(건강보험내역에 따라서 다름)
하여튼 산후도우미 신청을 하려면, 예정일로부터 40일 전이여야함.
39주에 제왕절개 날짜를 잡아놔서 되려나 했는데 된다고 설명해주셨다.(계산해보니 나는 40주 까지도 40일이 안남았던거.. ㅎㄷㄷ)
지원금은 소득에 따라 다르고 소득이 적으면 그만큼 자기부담금이 적음.
건강보험을 조회해서 보면 등급이 나온다.
(내 신분증+남편 신분증)을 달라고 하심.

산후 도우미 담당 해주시는 분이 서류를 주면 적고, 상담을 들었다. 나의 등급과 자부담이 얼마고, 2주 3주 4주 까지 내가 도우미 업체를 알아보고 선택 하는거,
2주가 가장 보편적이라 그런지 지원금이 제일 많이 나왔고,
첫째가 있으면 보통 하루에 추가비용이 4000-5000원 정도 되는듯했다. 이것도 업체마다 다름.

내가 하고 싶은 업체에 직접 전화를 해서 상담을 한후에
계약금을 거는거 나머지는 국민행복카드를 통해 지원금이 나와서 매일 그금액을 카드로 결제 하신다고 했다.

출산 후 60일 이내 서비스가 완료. 되어야한다.
(단 미숙아나, 선천성 이상아 출산 등으로 입원할경우 신생아의 퇴원일로부터60일(이 경우 출산일로부터 120일 경과되면 이용권 소멸))

단태아 쌍태아 첫째 둘째에 따라서 다다름.
직접가서 내등급 조회하기@@

업체와 상담을 한 후 업체를 지정했으면 본인부담금은
계좌입금을 원칙으로 한다.

서비스 이용 신청 및 취소 등 그밖의 문의사항은
양산시 보건소 모자보건실(055-392-5127)로 문의 하기.

꿀순이때도 산후도우미 이모님을 이용했지만, ㅋㅋㅋ 도대체 아기 케어하러 온 분에게 감치 담그라 하는 사람은 뭐냐고....
진짜 이런경우가 있어서 써논거라함..
서로간의 예의는 꼭 지키길~

이용시간은 9-18시까지(휴게시간 1시간포함)
점심도 집에있는 가정식이를 이모님이 차려주시면 같이먹음.
>>업체에 문의해보니 시간조정은 가능하다함. 8-17시 이런식으로 ^^

국민행복카드로 임산부 바우처를 지급 받기때문에 이건 모든 산모들이 소지 하고 있을듯.🤗🤗

20주 이후부터 철분제를 주시는데, 철분이 포함된 종합영양제를 복용중이지만 출산하고도 철분제를 계속 먹어주면 좋기에 받아왔다.

둘중 선택가능.
막달에 와서 그런지 영양제도 선택 가능.
이것도 출산후에 먹어야지 *^^*

아이깨끗해도 주셨다.
출생후에 양산시보건소에서는 체온계를 주는 걸로 알고있는데 그건 동사무소에 가서 출생신고를 마치고, 올해부턴 택배로 받을 수 있게 제공된다함.
꿀순이때는 체온계 아니였는데 ~ 어쨋든 체온계는 육아의 필수템이니 두개있으면 더좋겠다. ㅋㅋ

보건소 가서 산후도우미 신청+ 영양제 +철분제2+아이깨끗해 받아옴.
이제는 업체 선정과 출산만 남은듯@@

나는 아직 업체선정을 못했는데~ ㅜㅜ
설연휴가 끝나면 나도 열심히 알아봐야 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