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 맘스웰 산후도우미/산모교실🙂🙂

2019. 11. 23. 19:58육아&산모교실&이벤트🥰🥰

반응형


맘스웰 산후도우미에서 산모교실이 열렸다.
양산에서 열리는거라 나는 바로 참가^^

​​참가비가 있었는데
1인3000원 2인(남편동반)5000원
.
부부동반이 가능해 첫아이 부부들이 오면 좋을듯하다.

산모교실은 대부분 강의만 해주는 반면 맘스웰은 신생아 목욕을 체험 할 수 있도록 신생아 인형이 있었다.

도착해보니 인원은 얼마 없었고, 엄마혼자 반정도 초보 아빠들도 반정도가 있는듯..
여기선 떡, 과자, 방울토마토, 음료 등등 다과를 준비해주셨고
바로옆엔 신생아 인형이 있었다.

1교시는 현 산부인과 수간호사 선생님이 강의를 해주셨다.
아이의 머리부터 발끝까지 이야길 하면서 짚어주셨다.

사진을 찍은게 없어 생각나는데로 적어보면,


머리는 대천문 소천문 이야기를 하셨고 대천문을 모르는 사람도 있다고....
​​대천문은 생후 18개월쯤 닫히고 우리 머리 정수리라 생각하면 됨, ​소천문은 뒤통수쯤 있고 ​생후 2개월 닫힌다.

​​대천문이 함몰>>​​탈수, 구토, 설사, 열, 영양실조 의심.
​​대천문이 팽창>>​뇌압상승, 뇌염, 뇌수종, 학대성 두부 외상을 의심할 수 있다.

초보맘이라면 알아두면 좋겠다.

눈으로 가서 신생아는 태어나면 안연고를 발라준다. 이건 모든 신생아들이 다 바르는 것. ​신생아는 눈물샘이 제대로 뚫리지 않아 눈에 눈꼽이 많이 생기기도 한다.

입은 설소대. 혀끝이 하트 모양으로 되는경우. 처치가 간단해서 크게 문제가 안되나, 아이가 언어를 배울때 발음이 잘 안될 수 있으니 심하면 시술.

눈,코,입 이야기가 끝나고 배꼽 요즘은 대부분 조리원 까지 갔다오니 그동안 배꼽은 탈락됨,
하지만 자연분만 후 바로 집에 온다면 제대탈락까지 소독을 잘해줘야 한다. ​​제대탈락 후 배꼽을 벌려서 안까지 소독하기!!!

그다음 남자아이에게 나타날 수 있는 ​음낭수종, 음낭수종은 고환에 물이 고인거라 생각하면 되는데 거의대부분 시간이 지나면 자연 흡수가 된다.
또 남자아이에게 나타날 수 있는 것 중 하나가 ​​잠복고환이다.
서혜부에서 고환이 있다가 태어나면서 고환이 내려와 자리를 잡는데 안내려오거나 덜 내려온 경우가 있다함.
거의 기간을 두고 내려오는 경우가 있지만, 그래도 안나오면 외과적 처치.

여자아이같은 경우엔 엄마의 호르몬 영향을 받아 ​​신생아월경이 있을 수도 있다.

엉덩이를 보면 ​​dimple(딤플)의학용어로는 척추함몰, 척추갈림증, 척추이분증이라고 함.
꼬리뼈에 나타나는데 정상일게 대부분인데 여기에 혹시 털이나거나 그러면 이상징후로 병원에 꼭 가봐야 한다했다.

대충 기억나는 1교시의 강의가 끝나고 10분정도의 쉬는시간이 끝난 후 신생아 목욕을 시작했다.


이렇게 기본 세팅이되어있었고~


아기를 씻길땐 이렇게 어깨에 손을 끼워서 아이가 안정감을 느낄수 있게 고정시켜준후 씻기기.
나는 꿀순이를 키워본 경험으로 후다닥 신생아 애가 너무큼 ㅋㅋㅋㅋ
신생아목욕>>
속싸개랑 배넷저고리, 기저귀 미리 세팅을 해두고
아이 얼굴부터 젖은 손수건으로 닦아주고 ​눈은 안>밖 방법으로
얼굴 전체를 닦아주고 머리를 감겨줄땐 한쪽팔로 아기 몸통을 고정
아이가 태지가 많은경우에만 샴푸를살짝 사용하지만 굳이 태지도 다 벗겨낼필요없다. 알아서 떨어짐.
생후 한달이 넘어서 까진 샴푸나 바디워시를 쓸 필요가 없다.
머리를 감고 수건으로 머리 닦아주고 감기 걸리지 않게 한다.

아이가 춥지않게 다리부터 천천히 몸을 물에 담궈 입고 있던 배넷저고리를 풀어줌. 목이나 접히는 관절 부분을 잘 씻어주고
손은 애기가 보통 주먹을 많이 쥐고 있으니 주먹도 펴서 씻어줌.

목욕이 끝나면 새로운 물로 행궈주고, 큰 수건으로 아이몸을 전체 감싸 닦아주고 옷입히기~~~~


씻고 속싸게한 우리애기 ㅋㅋ
신생아는 식도가 일자라 ​​목욕전 절대 수유나 분유금지!!
​최소 30분~1시간이 지나고 씻겨야 한다.

보통 목욕후 수유나 분유를 먹으면 아이가 잘잔다^^

이렇게 신생아 목욕시키기가 끝나고 수업끝~~~
먼가 애기 인형으로 실습해보니 재밌었다 ㅎㅎ
다른 산모교실보다 인원도 적었지만, 직접 실습을 해볼 수 있어서 예비 부모한테는 정말 좋은 경험일 듯.


산전 유방관리 쿠폰을 받고~ 오히려 둘째라 첫째때 남은 젖을 다 짜내고 관리가 더 필요하다 하셨다. ㅎㅎ
만삭에 한번 사용해봐야할듯.


양말 손수건 물티슈 이렇게 받고 끝~~🙂🙂🙂🙂
육아맘이라 대부분 아는 내용이였지만, 아직도 모르는 내용이 참 많았다. 육아란 해도해도 끝이 없는거 같다.
유익한 수업 잘배우고 왔다.





반응형